입시칼럼

대입 자기소개서 3번, 4번 쓸 때 실수 TOP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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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9 15:27   조회 8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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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픈스카이 멘토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작성했던

‘대입자기소개서 쓸 때 실수 TOP2’에 이어

자기소개서 3번 & 자기소개서 4번 쓸 때 주로 나타나는 실수 TOP 2를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말했듯

학생들은 자기소개서를 쓸 때 많이 실수합니다.

자기소개서 1번 ‘학업 과정’에서는 ‘학문’ 과 ‘내신 공부법’의 차이를 혼동하는 실수를,

자기소개서 2번 ‘활동’에서는 생활기록부에 이미 기록된 ‘결과’를 또다시 반복하는 실수를

저지른다고 언급했었습니다.

이 내용들을 잘 기억한 학생들은 1번과 2번을 잘 마무리했겠죠?

그렇다면 자기소개서 3번과 4번에서 자주 발생하는 실수를 오픈스카이 멘토와 함께 알아볼게요!

자기소개서 실수 WORST 3 & 4, 오픈스카이 멘토의 수정 이후에는 어떻게 바뀌었을까?


자기소개서 실수 3 : 특색 없는 스토리 & 학생이 누군지 알 수 없음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자료에 따르면 인성 영역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3번 문항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진정성 부재

-의미 없는 봉사활동 (시켜서 한, 시간을 위한)

-동기와 과정을 알 수 없는 봉사활동

-성장한 모습이 드러나지 않는 봉사활동

배려, 협력, 갈등관리, 리더십을 보여주어야 하는데,

중요한 점은

구체적이고 특별한 일화 속 ‘내 모습’이 드러나야 한다는 점입니다.

개인의 특성 (특히 배려심, 리더십, 갈등관리, 협력) 이 어떻게 ‘구체적인 일화’ 속에서 드러났는지가 중요

ex 중어중문학과 지망 E양

평소 중국어에 자신이 있던 저는

저소득층 아이들에게도 다양한 언어를 구사하는 기쁨을 알려주고자

지역 도서관 언어교육 봉사활동에 참여했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단어만 설명하니 아이들의 흥미가 떨어졌습니다.

아이들의 수준을 고려해 카드게임이나 동요를 이용해 교육하니 흥미를 되찾아 즐겁게 수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중어중문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 중

외국어 교육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쓴 학생들은

정말 많겠죠?

일반적인 외고 학생들이 하는 ‘지역 도서관 봉사활동’을 단순 서술한 것만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업을 즐겁게 할 수 있었다’는 것운

인성 역량을 키운 경험 혹은 깨달음

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멘토의 첨삭 이후 자기소개서 3번의 변화

저소득층 어린아이들의 다양한 해외문화체험을 위한 봉사동아리 ‘0000’를 운영하며

지역 도서관에서

주기적으로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교육했습니다.

그런데 수업 중 아이들이 ‘짱깨 나라’ ‘베끼는 나라’ 등 중국 문화를 무시하는 발언을 하는 것을 듣고 놀랐습니다.

구체적인 문제상황 제시 + 지속적, 주기적인 봉사활동 어필

몇 달 동안의 교육이 효과가 없었던 것인지

상실감이 들기도 했고,

타 문화를 무시하는 모습을 보고 당황하기도 했습니다.

차분히 이야기하며 원인을 찾아보니

아이들은 문화적 감수성이 부족한

어른들의 모습을 평소에, 그리고 미디어에서 배워

그대로 따라한 것이었습니다.

상황에서의 감정을 보여주어 진정성이 보임

원인 및 문제의식 제시

실용성을 위해 언어 위주의 교육만

했었던 것을 반성하고, 언어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깨달음 제시

이에 봉사 동아리 구성원들과 ‘문화 감수성 교육’을 준비하며 역할을 분담했습니다.

그 중 저는 타문화 이해 및 문화 감수성의 교훈을 담은 동화 ‘00000 00000’를 작성했습니다.

동화를 창작하는 고된 일도 타 문화를 존중할 줄 아는 아이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즐겁게 할 수 있었습니다.

공동체 활동에서 개인의 역량을 발휘한 모습 (협력 측면)

고된 ‘동화창작’일을 맡은 모습 (배려, 리더십)

저의 동화를 통해 팀원들과 아이들이 소통하고

기존의 잘못된 생각을 반성하는 모습을 보고 뿌듯했습니다.

실용성 뿐 아니라 타 문화 이해 태도까지

가르칠 수 있는 교육자가 되겠습니다.

노력의 결과,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목표 제시


자기소개서 4번: 전공에 관한 잘못된 이해

자기소개서 4번은 보통 ‘진로를 위해 노력한 과정, 대학 입학 후 학업 및 진로계획’ 등

학생이 자신있는 ‘전공 관련 활동’을 자유롭게 1~3학년 노력을 섞어 서술해주면 됩니다.

이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전공에 관한 잘못된 이해’가 드러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경영학과 지망이라면

경영학의 세부전공 (회계, 재무, 정보경영시스템 등)에 관한 언급이나 기업의 생존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지

‘기업 갑질, 정부 유착, 노동자 착취’ 등 경영학 교수님들의 관심 밖 주제 (그리고 효율성 추구인 경영학과 정반대인)

내용을 언급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대기업과 정부의 유착관계를 다룬 뉴스를 보았습니다.

재벌들의 갑질이 점점 더 심해지며 노동자들이 힘들어하는 상황을 문학 ‘000’을 통해 학습했고....

그러므로 사회적인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기업을 연구....

이런식으로 작성하는 것은 거의 자신의 3년 활동을 망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일어일문학과 지망 학생이 ‘반일 운동, 일본 상품 불매 운동’ 등을 벌인 것을 자랑스럽게 자소서에 적어서는 안 됩니다.

(교수님들은 이성적으로 일본이라는 학문을 연구하는 것이지 감정적인 접근을 하지 않습니다)

학과에서 무엇을 가르치는지,

내 글을 읽는 교수님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독자를 고려해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4번을 오픈스카이 멘토는 어떻게 첨삭해줄까?

오픈스카이 대학생 컨설턴트의 장점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문항이 4번입니다.

직접 ‘전공 체험 강의, 전공 소개 자료’ 등을 공부해 희망 학과에 합격한 학종 경험이 있고,

입학 후 교수님 및 학교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며 학과에 대한 이해도를 더 키웠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영학의 키워드인 ‘자본주의 정신, 효율성, 금융’ 등의 용어를 포함한 자소서 첨삭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기록부를 함께 보고 자소서를 완성하는 컨설팅이므로 활동을 정리해

알맞은 스토리라인을 짜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꼼꼼한 자소서 첨삭, 받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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